탭탭카드놀이) 3/28~4/4 개발내용

2022. 4. 9. 01:12프로그래밍/개인프로젝트

개발 내용

 

1. 동물 메뉴 외의 메뉴 구현

- 한글 낱말, 알파벳, 숫자  구현 (+ 각 메뉴에 간단한 아이콘 제작해서 넣을 예정)

 

2. 오디오 파일, 이미지 파일 제작 및 사용

오디오 파일은 직접 녹음했고(약 300여 개 파일)

이미지 파일은 아이패드 procreate로 그리거나 adobeXD로 제작했음

 

3. 컴포넌트화(중복제거)

동물카드 3단계에서 선택지를 만드는데 랜덤배열을 생성한 뒤 그 배열에 맞는 데이터를 넣는 과정이 필요했다

각 선택지마다 다른 panResponder를 쓰거나 style을 적용해야 했지만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부분도 굉장히 많아서 

공통 사용하는 부분을 함수화하고 props를 통해 개별 적용해야 할 부분들을 처리했다

 

4. 파일/변수 명명법 수정

생각도 많고 개발하면서 계획이 자꾸 바뀌는 바람에 신경 쓰지 못했던 파일/변수명들을 고쳤다

 

5.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구현

일단 기능 구현을 먼저 하기 위해 ios 에뮬레이터만 켜고 작업했는데 앱 배포를 한 달 안에 끝내려면 안드로이드도 준비해야 한다

 

앞으로의 목표

동물그림들을 직접 그리는 것 대신 lottie files를 사용하는 것도 시간상으로나 퀄리티 상으로 좋은 방법인 듯하다

잘 알아보고 적용할 예정

 

안드로이드 완성, ios완성

 

서버 기능 구현

 

그 뒤로 결제 기능 구현(1주일)하고 배포(1주~2주)할 예정

 

어려웠던 점, 앞으로 고칠 점?

 

하나의 파일 내부에서 기능별로 컴포넌트화 하고 나누려고 하다 보니 코드 간 연결되는 부분이 너무 많아지고 복잡해져서 다른 파일로 빼내는 게 쉽지가 않았다

물론 처음부터 이 모든 걸 생각하고 개발한다면 좋겠지만 당시의 능력에서는  우선순위가 높은 기능 구현을 먼저 하는 게 최선을 다한 결과였고

앞으로는 중간중간에 리팩토링 하는 과정을 꼭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위에서 이어지는 내용인데 ios에 맞춰서 개발을 진행해놓고 안드로이드에 작동시키려고 하니 난관이 너무 많았다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했지만 animation부분에서  발목을 잡혔다

처음부터 ios와 안드로이드를 동시에 개발했다면 어디서 발생한 문제인지 알기 때문에 바로바로 수정할 수 있겠으나,

현재로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해버리니 스트레스도 너무 많이 받고 시간도 많이 뺏겨서 힘들었음

'미리 안드로이드랑 ios 같이 개발할걸..' 하는 생각을 많이 했고 이 또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아쉬운 부분이나 하지 말아야 할 부분을 잘 작성해놓고 자주 봐야겠다